여성난임의 진단



배란 검사는 여성측 난임 검사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서 기초 체온표, 자궁경관 점액검사 및 호르몬 검사, 초음파 검사 및 자궁내막 검사를 하여 배란의 유무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.

기초 체온표
매일 아침 잠을 깬 직후 기초 체온을 재어 기록함으로써 한 월경 주기 동안 고온기의 존재를 확인하여 배란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최근 배란을 진단하는 좋은 방법이 많이 있어서 매일 기초 체온표를 계속 그리도록 권하지는 않습니다.
자궁경관점액 검사 및 호르몬 검사
배란 시 자궁경관 점액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거나, 월경 주기에 따라 변화하는 여성 호르몬 또는 황체 호르몬 등을 측정하여 배란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소변 검사(소변 lh 호르몬)를 통해서 배란 전에 올라가는 호르몬의 변화를 파악하면, 배란일을 쉽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.
배란초음파 검사
배란초음파 검사는 난자가 들어있는 난포의 성장을 월경초기부터 배란이 될 때까지 초음파를 통해 살펴보는 것입니다.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한 배란일이 결정되면, 부부관계 혹은 자궁 내 인공수정을 시행하여 임신 성공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게 하고, 시험관 아기 시술인 경우에는 호르몬 검사와 함께 난자성숙 정도를 판단할 수 있어 난자채취일 결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. 통증이 없는 질식 초음파를 이용하는데, 이러한 배란초음파 검사는 배란뿐 아니라 자궁근종, 자궁기형(자궁중격, 쌍자궁 등), 자궁내막증식증, 자궁내막증, 난소종양 등의 부인과 질환을 동시에 관찰 할 수 있습니다.
자궁내막 검사
월경 주기에 따라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하여 변화하는 자궁 내막의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배란을 간접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.